문제 설명

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.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,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.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.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.

선수의 수 n,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
  •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.
  •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,500개 이하입니다.
  • results 배열 각 행 [A, B]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.
  •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.

입출력 예

n results return
5 [[4, 3], [4, 2], [3, 2], [1, 2], [2, 5]] 2

입출력 예 설명

2번 선수는 [1, 3, 4] 선수에게 패배했고 5번 선수에게 승리했기 때문에 4위입니다.
5번 선수는 4위인 2번 선수에게 패배했기 때문에 5위입니다.

 


내 문제풀이

1. 각 선수마다 이긴 경우(win), 진 경우(lose) 상대 선수를 저장한다.

2. a번 선수가 b번 선수를 이겼다면, a번 선수가 진(a번 선수를 이긴) 선수들은 b번 선수가 무조건 질(b번 선수를 무조건 이길) 수 밖에 없다. 또한 a번 선수가 c번 선수한테 졌다면, a번 선수가 이긴(a번 선수한테 진) 선수들은 c번 선수가 무조건 이길(c번 선수한테 무조건 질) 수 밖에 없다.

-> 이 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썼다.
a번 선수가 b번 선수를 이겼다면, "b번 선수가 이긴 선수들을 모두 a번 선수가 무조건 이긴다"라는 순서로 아래와 같이 코드 로직을 짰다. = 런타임 에러가 발생했고, 반복문을 수행하고 있는 대상을 계속 수정했기 때문이었을거다.

for idx in range(1, n+1):
    for x in win[idx]:
        win[idx].update(win[x])
    for x in lose[idx]:
        lose[idx].update(lose[x])

 

3. 각 선수마다 win, lose 길이가 n-1이면 정확한 순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answer + 1을 해준다.

내 코드 - 파이썬

def solution(n, results):
    answer = 0 
    win = [set() for i in range (n+1)] # i가 이긴 경우, 상대 선수
    lose = [set() for i in range (n+1)] # i가 진 경우, 상대 선수
    
    for a, b in results:
        win[a].add(b)
        lose[b].add(a)
            
    for idx in range(1, n+1):
        for x in win[idx]:
            lose[x].update(lose[idx])
        for x in lose[idx]:
            win[x].update(win[idx])
            
    for player in range(1, n+1):
        count = len(win[player]) + len(lose[player])
        if count == n-1: 
            answer += 1
            
    return answer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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