변수
- 기본 자료형 : boolean, int, byte, float …
- 참조 자료형 :
- JDK 제공 클래스 : String …
- 직접 구현 클래스로 선언된 변수
클래스
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 단위, 하나의 객체를 표현하는 단위
- 멤버변수(속성, property), 메서드로 구성
- 멤버변수 : 클래스로 선언한 변수 > [접근제어자] 자료형 변수명;
- 메서드 : 접근제어자 리턴타입 메서드명(){}
-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(패키지명은 소문자)
- 1개 java 파일에 1개 클래스가 원칙 예외) 여러개 클래스 필요 시, public 클래스는 단 한 개만 존재(클래스명은 파일명과 일치)
- java 모든 코드는 클래스 내부에 존재
-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생성자 활용
public void vs public static void
- static : 특정 인스턴스 (객체)가 아니라 클래스와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, 클래스의 객체를 만들지 않고 정적 메서드 자체로 호출
클래스가 지원하는 OOP(객체지향 프로그래밍) 특성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인스턴스
클래스를 new 로 생성해서 만든 것 (static → dynamic)
용어 정리
- 클래스 : 객체를 프로그래밍 하기 위해 코드로 만든 상태
- 인스턴스 : 클래스가 메모링 생성된 상태
- 객체 : 생성된 인스턴스,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대상
- 멤버변수 : 클래스의 속성, 특성
- 메서드 : 멤버변수로 클래스 기능을 구현
- 참조변수 :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
- 참조값 :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값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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