변수

  • 기본 자료형 : boolean, int, byte, float …
  • 참조 자료형 :
    • JDK 제공 클래스 : String …
    • 직접 구현 클래스로 선언된 변수

클래스

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 단위, 하나의 객체를 표현하는 단위

  • 멤버변수(속성, property), 메서드로 구성
    • 멤버변수 : 클래스로 선언한 변수 > [접근제어자] 자료형 변수명;
    • 메서드 : 접근제어자 리턴타입 메서드명(){}
  •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(패키지명은 소문자)
  • 1개 java 파일에 1개 클래스가 원칙 예외) 여러개 클래스 필요 시, public 클래스는 단 한 개만 존재(클래스명은 파일명과 일치)
  • java 모든 코드는 클래스 내부에 존재
  •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생성자 활용

public void vs public static void

  • static : 특정 인스턴스 (객체)가 아니라 클래스와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, 클래스의 객체를 만들지 않고 정적 메서드 자체로 호출

클래스가 지원하는 OOP(객체지향 프로그래밍) 특성

  • 캡슐화
  • 상속
  • 다형성

인스턴스

클래스를 new 로 생성해서 만든 것 (static → dynamic)

용어 정리

  • 클래스 : 객체를 프로그래밍 하기 위해 코드로 만든 상태
  • 인스턴스 : 클래스가 메모링 생성된 상태
  • 객체 : 생성된 인스턴스,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대상
  • 멤버변수 : 클래스의 속성, 특성
  • 메서드 : 멤버변수로 클래스 기능을 구현
  • 참조변수 :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
  • 참조값 :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값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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