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설명

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4블록".
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.


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, 라이언이 2×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×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. 같은 블록은 여러 2×2에 포함될 수 있으며,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×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.

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.

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×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.

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
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
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
입력 형식

  • 입력으로 판의 높이 m, 폭 n과 판의 배치 정보 board가 들어온다.
  • 2 ≦ n, m ≦ 30
  • board는 길이 n인 문자열 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.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.

출력 형식

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.

입출력 예제

m n board answer
4 5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 14
6 6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 15

 


내 문제 풀이

1. board의 블록을 하나씩 보면서 지워질 수 있는 블록들의 (행, 열) 값을 모두 blocks set에 저장한다

2. 삭제할 수 있는 블록 갯수인 blocks의 길이를 answer에 저장한다.

3. blocks의 블록들의 값을 모두 ""로 수정하여 삭제를 진행한다.

4. board 값들을 왼쪽아래부터 열 단위로 확인하며, 지워지지 않은 블록들을 내린다.

5. 지워질 수 있는 블록이 없을 때까지(blocks 길이=0) 위의 1~4 과정을 반복한다.

* 블록을 내리는 로직에서 많이 헤맸다. 내 코드처럼 블록을 내리는게 효율적이지 못할 것 같다. 다른 분들이 올려둔 테스트 케이스를 참고하면서 5, 6, 10 -> 5, 10 -> 10 과정으로 테스트 케이스 정답을 맞춰갔다. 그러나 10번 테스트케이스는 도저히 모르겠어서 효율성은 나쁘더라도 답이 나오는 아래 코드를 사용했다.

내 코드 - 파이썬

board_col = 0
board_row = 0

def finding(r,c,board):
    global board_col
    global board_row
    
    same_idx = set()
    if r == board_row-1: return 0
    if c == board_col-1: return 0
    
    if board[r][c] == board[r+1][c] == board[r][c+1] == board[r+1][c+1]:
        same_idx.update([(r, c), (r+1, c), (r, c+1), (r+1, c+1)])
            
    # 오른쪽, 아래, 오른쪽아래대각선 중 하나라도 같지 않다면 4개 모이지 x
    else:  return 0
    return same_idx


def solution(m, n, board):
    answer = 0
    global board_col 
    board_col = len(board[0]) 
    global board_row
    board_row= len(board)
    board = [list(b) for b in board]
    
    while(1):
        blocks = set()
        for r in range(0, board_row):
            for c in range(0, board_col):
                # 값이 있는 경우
                if board[r][c]: 
                    is_four = finding(r, c, board)
                    if is_four: 
                        blocks.update(is_four)
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if len(blocks)==0:
            break
        # 지워야 할 블럭들
        answer += len(blocks)

        # 블럭 지우기
        for b in blocks:
            board[b[0]][b[1]] = ""
        
        # 블록 내리기
        for i in range(0, board_col):
            for j in range(board_row-1, 0, -1):
                # 지운 블록인 경우
                if not board[j][i]:
                    start = j-1
                    value = ""
                    # 위로 올라가면서 지우지 않은 블록 찾기(값, 행 저장)
                    while(start > -1):
                        if board[start][i]:
                            value = board[start][i]
            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            start -= 1
                    # 지우지 않은 블록이 있는 경우, 자리바꾸기
                    if value: 
                        board[j][i] = value
                        board[start][i] = ""
                    # 지우지 않은 블록이 없는 경우, 다음 열로 이동
                    else : break
        
    return answer

+ Recent posts